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부천시, ‘시니어똑똑디지털’ 추진…디지털 소외 해소

기사승인 2023.05.03  12:12:30

공유
default_news_ad2

- - 동년배 멘토가 키오스크·스마트폰 사용 어려운 디지털 취약계층에 무료 교육

▲ 노인일자리 시니어똑똑디지털 사업단을 통해 키오스크 활용법을 배우고 있다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신노년 세대의 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신규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시니어똑똑디지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니어똑똑디지털’ 사업단은 세대 간 디지털 정보 격차로 인한 불평등을 해소하고 동년배 키오스크(무인정보단말기)·스마트폰 멘토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8개월의 전문교육을 이수한 어르신들이 활동하는 사회서비스형 사업단이다.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인 부천시소사노인복지관은 지난해 전문교육 이후 신규 노인일자리사업으로 발전시켜 올해 2월부터 동년배 멘토로 9명의 어르신을 선발해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멘토 어르신들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부천시소사노인복지관 쉼터(행복터)에 상주하며 키오스크·스마트폰 활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동년배의 시각으로 일대일 무료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은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차표 예매하기 ▲카페에서 음식 주문하기 ▲지도앱으로 길 찾기 등이 있다. 교육을 원하는 어르신들은 부천시소사노인복지관에 신청하여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은 “처음에는 키오스크로 주문할 때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지만 이제는 다른 사람에게 알려줄 정도로 실력이 늘어 뿌듯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시니어똑똑디지털 사업단의 활약으로 어르신들이 겪는 디지털 소외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노인일자리를 발굴하여 정보 취약계층의 교육지원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silverinews 김선혜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