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남원시보건소, ‘치매 극복 마을영화관’ 운영해 큰 호응

기사승인 2018.10.15  15:08:57

공유
default_news_ad2

- - 9월부터 한 달여 간 11개 경로당을 직접 방문해 영화상영 및 치매인식개선에 힘써

 
남원시보건소, ‘치매 극복 마을영화관’ 운영해 큰 호응
- 9월부터 한 달여 간 11개 경로당을 직접 방문해 영화상영 및 치매인식개선에 힘써
 
 
 “고령화시대 치매는 누구나 찾아올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합니다.”
 
남원시보건소(소장 이순례)가 현대인의 흑사병으로 불리는 치매를 영화로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큰 공감을 불러일으켰다는 평가다.
 
남원시보건소는 지난달 14일부터 10월 16일까지 한 달여 동안 지역사회 중심 치매 인식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치매극복 마을영화관’을 운영했다. 마을영화관은 남원시 치매안심센터 직원들이 금지면 11개 경로당을 직접 방문, 영화를 상영해 지역주민들에게 치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편견을 해소했다.
 
이번에 상영된 영화 ‘장수 상회’는 가족영화이면서 삶에 대한 이야기로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치매에 대해 어르신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작품이다.
 
마을영화관에 참여한 어르신들은“아주 오랜만에 영화를 관람하는 좋은 기회였다”며 “본인 또래의 연기자의 치매 연기에 큰 공감이 갔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남원시보건소(소장 이순례)는 앞으로도 치매안심센터를 중심으로 치매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해소하기 위한 치매 친화적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원시는 대통령 공약사업인 치매국가책임제 본격 시행에 발맞춰 보건소 부지내에 치매안심센터(연면적 469㎡에 2층 규모)를 오는 11월 개소한다.
 
치매안심센터에는 사무실, 상담실, 검진실, 프로그램실, 경증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한 단기 쉼터와 가족을 위한 가족카페를 설치해 치매어르신의 초기 안정화와 치매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한다.
 
치매안심센터는 보건소장을 센터장으로, 전문인력을 추가로 확보하고, 상담등록관리팀, 조기검진팀, 쉼터팀, 가족지원팀, 인식개선홍보팀 등 5개 팀으로 조직을 구성한다. 또, 치매상담, 치매조기 검진, 치매진단, 치매환자와 가족지원을 위한 각종 인지 프로그램, 찾아가는 치매상담, 예방교실 운영,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예방 및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관련 서비스 안내 및 제공기관을 연계하는 치매통합서비스도 제공하게 된다.
 
남원시 보건소는 지난해 12월부터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를 임시 개소하고 간호사, 작업치료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등 치매 전문인력 6명이 치매안심센터 시설이 완공되기 이전까지 치매상담, 조기검진 및 등록, 사례관리, 인지재활 프로그램운영 등 기본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자료제공 : 남원시청 홍보전산과 공보담당 (063-620-6039)
 
 

silverinews 이지원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