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천산야 에세이] 마음에 대하여 ㉒

기사승인 2018.11.16  09:30:14

공유
default_news_ad2
 
 
인생_#22. 잘 살고 잘 죽는 법과 귀신 천국의 세상
 
 인간이 죽음 앞에 의연해질 수 있는 것은 자연의 순리(順理)를 따르는 것이고, 진리이치를 알고 사는 것이다. 따라서 이 순리를 거스르면 결국 괴로운 삶을 살게 되고 괴로운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따라서 진리이치에 맞는 마음으로 마음을 만들고 그에 맞는 행(行)을 했을 때, 운명을 바꿀 수 있고, 보람된 삶을 살 수 있으며, 죽음 앞에 의연하고 초연해질 수 있으므로 잘 죽고 잘 태어날 수 있다.
 
진정한 멘토는 이치에 맞는 말로 나의 의식을 깨어나게 하는 자이며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말을 하는 자는 진리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진정한 멘토(스승)라 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이치에 맞는 말은 나의 의식을 깨어나게 하지만 감성을 자극하는 말,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은 나의 의식을 흐리게 하여 결국 괴로움과 고통으로 다시 되돌아오게 하기 때문이다.
 
생명체는 자연(自然)이라는 진리의 기운이 있는 이 지구에서의 현실을 사는 것이지, 이 지구를 떠나 우주 그 어디에 지구와 같은 곳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는 이 현실 속에 삼생(三生)의 이치가 다 있으므로 이 세상에 신, 귀신, 지옥, 천당, 극락 등이 존재한다고 해야 진리이치에 맞다. 그러므로 진리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우리가 사는 이 현실의 세상을 도깨비 천국, 귀신 천국, 아비규환의 세상이라고 해야 진리이치에 맞는 말이 된다. 따라서 죽으면 그 무엇이 있는 어디로 간다는 말은 대단히 어리석은 말이 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가 사는 이 세상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silverinews 천산야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