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천산야 에세이] 마음에 대하여 ㉟

기사승인 2019.01.01  09:30:49

공유
default_news_ad2
 
 
인생_#35. 깨달음과 지혜(智慧), 운명을 바꾸는 법 
 
 많은 사람이 지혜를 얻고자 한다. 그러나 정작 지혜를 얻는 것이 무엇인가를 모른다.
지혜라는 것은 학교 공부하듯이 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치에 맞는 말을 온전하게 이해하고 긍정하고 정립하여 그것을 내 마음에 담음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나 자신의 관념을 떠나, 이치에 맞는 말을 하나둘 정립해가다 보면 나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대하여 마음에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되는데, 이것은 나의 지혜가 열리기 때문이며 그렇게 되면 스스로 운명은 얼마든지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나 자신이 막연하게 지혜라는 것을 얻어야 한다고 해서 단번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둘씩 이치에 맞는 말에 따라 꾸준하게 개념 정립을 해나가다 보면 은연중에 자신의 마음이 이전과 다름을 알게 되고 이것은 내 마음의 변화로 나타난다. 이것이 지혜를 얻는 방법, 운명을 바꾸는 방법이며 스스로 참나를 알아가는 유일한 방법이다. 따라서 인간이 밥만 먹고 산다고 해서 진리적으로 인간이라 할 수 없고,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분별할수록 나의 의식은 그것에 맞게 깨어나게 된다. 이것은 의식을 가진 인간이기에 나의 운명과 미래를 바꾸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러므로 내가 죽으면 이생에서 나의 의식으로 만들어진 그 마음만 흔적으로 남아 나라는 존재가 다시 그에 맞는 몸을 받아 태어나는 것이 윤회의 정석이고, 오늘의 나는 어제까지 나의 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그 마음의 흔적으로 사는 것이 내 인생의 전부이므로 내 마음만 이치에 맞게 바꾸어가면 나의 환경, 운명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silverinews 천산야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