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유입 · 지역사회 전파 차단에 총력 대응

기사승인 2020.01.30  16:28:23

공유
default_news_ad2

- - 인력증원 · 방역 등 범정부 차원 약속 등 계획 및 이행 상황 브리핑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유입 · 지역사회 전파 차단에 총력 대응
- 인력증원 · 방역 등 범정부 차원 약속 등 계획 및 이행 상황 브리핑 -
 
 
오늘 낮 12시 45분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강경화(외교부 장관) 진영(행정안전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용범(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가졌다.
 
이날 박능후 본부장은 “오전 10시 30분부터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총리, 경제사회 부총리와 관계부처 장관을 포함한 17개 시·도지사가 참여하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설명하고, 다음과 같이 밝혔다.
 
박능후 장관(보건복지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장)
 
■ 대처 상황과 범정부 지원대책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국내유입과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범정부차원에서 총력대응에 나서 우선 검역단계에서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검역인력을 추가배치하기로 했다.
 
먼저 복지부·국방부·경찰청 등의 인력 250명을 검역소에 추가 배치한데 이어 국방부가 오늘부터 106명을 추가 배치한다.
 
또한 의심환자에 대한 상담과 원활한 문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질병관리본부 1339 콜센터의 상담인력도 대폭 증원해 당초 19명에서 320여 명으로 단계적으로 늘릴 예정이다.
 
또한 지난 13~26일까지 중국 우한시에서 입국한 사람 중 중복자를 제외한 총 2,991명에 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전수조사를 통해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이 확인될 경우 격리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연락이 닿지 않은 사람에게는 자진신고를 부탁하고, 조사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노인·장애인 등이 거주하고 있는 복지시설에 대해 ‘감염 관리지침’을 배포하고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시 예방조치가 철저히 이루어지도록 안내 중이다.
 
일선 보건소는 ‘선별진료소 운영’ ‘접촉자 관리’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인력 및 기능을 전환해 운영할 계획이고, 일반 진료 및 건강증진 업무는 축소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집중하게 된다.
 
또한 권역 · 지역별 응급의료센터는 내원자가 병원 진입 전에 발열체크 절차를 거쳐 선별검사를 실시하는 등 의료기관내 감염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의료인이 현장에서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되면 자유재량으로 1인실 입원 등 감염병 환자를 적극 치료할 수 있도록 지원기준을 개선하기로 했다.
 
한편, 국민의 혼란과 불안감을 조장하는 미확인 정보에 대해서는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중점 모니터링하고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의심환자 및 밀접 접촉자의 관리 및 해제 정보를 지속적으로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히고, 막연한 불안감을 조장하는 가짜뉴스, 콘텐츠에 대해서는 정부가 합심해 엄중히 대처해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 중국 우한시에 있는 국민들의 귀국 관련 사항
 
중국 우한시에서 귀국하는 국민들에 대해서는 귀국 희망자를 대상으로 임시항공편을 운항할 것이며, 중국정부와 협의 후 중국 교민들은 탑승 전 중국과 한국의 출·입국 검역을 거쳐 무증상자만 입국토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합동 신속대응팀을 구성 · 파견해 탑승지원, 검역, 의료지원, 대중국 인도적 물품지원 등을 수행할 예정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급속한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에 인도적 지원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 우한 교민이 사용할 임시 생활시설 운영 관련 사항
 
임시 생활시설은 재외교민과 내국민의 안전을 보호하면서도 수용능력, 격리돼 치료받을 수 있는 치료시설과의 근접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정된 것으로, 1인 1실로 운영되며 외부출입과 면회는 절대 금지될 예정이다.
 
세면도구 · 침구류 등을 개인별로 제공하는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한편, 폐기물도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할 계획이다. 매일 2회 건강상태를 의료진이 확인할 것이며, 임시생활시설에서 증상이 발견될 경우 지체 없이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게 된다.
 
관계부처로 구성된 정부합동 지원단이 임시생활시설을 철저히 관리해 지역주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킬 예정이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경제적 영향과 대응방향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빈틈없는 선제 방역을 적기에 조치하기 위해 관련예산을 치질없이 준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금년 예산에 반영돼 있는 방역대응체계 구축운영비 97억 원, 검역진단비 52억 원, 격리치료비 29억 원 등 총 208억 원의 방역대응 예산을 신속히 집행해 선제 방역을 적극 뒷받침하기로 했다. 향후 이미 확보된 예산이 부족하거나 추가소요가 발생할 경우 금년 예산에 편성된 목적예비비 2조 원을 통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같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우려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국민 안녕 확보와 경제적 영향 최소화를 위해 모든 정책역량을 총동원해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박능후 본부장은 “정부와 지자체는 모든 행정역량과 지원을 집중해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 하겠다”며, 국민들에게 예방수칙을 잘 지키면서 일상생활을 유지할 것과, 의료기관 · 의료인의 적극인 협조를 당부했다.
 
 

silverinews 홍영미 전문기자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