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보건복지부, 충청남도 사회서비스원 개원

기사승인 2020.10.13  13:34:14

공유
default_news_ad2

- 연내 인천, 대전 등 사회서비스원 순차 개원 추진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충청남도 사회서비스원이 10월 12일(월) 11시 전문건설회관에서 개원식을 개최하고 본격 출범한다고 밝혔다.
 
사회서비스원이란,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질 높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종사자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 도에 설립되는 공공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을 말하는 것으로 충청남도 사회서비스원은 충남복지재단에서 사회서비스원으로 새롭게 탈바꿈하여 개원하고,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이로써, 작년에 설립된 서울·대구·경기·경남, 올해 설립된 광주·세종·강원을 포함하여 총 8개의 사회서비스원이 설립되었으며, 연내에 인천·대전 등 사회서비스원이 추가로 개원할 예정이다. 충청남도 사회서비스원은 올해 어린이집, 다함께돌봄센터 등 총 10여 개소의 국·공립 시설을 운영하고, 약 100여 명의 종사자를 채용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영유아·아동·노인 등 다양한 유형의 시설을 운영하고, 천안시와 예산군에 종합재가센터를 연내에 설립하여 노인, 장애인에 대한 각종 방문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충남 도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충남 복지 정책을 선도할 참모 집단(싱크탱크)기능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보건복지부 김강립 제1차관은 개원식에 참석하여, “충남 사회서비스원이 지역 내 사회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선도하고, 종사자에게 더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며, 민간과의 상생을 이루어나가길 기대한다.”라며 “사회서비스원이 코로나19 이후 돌봄의 새로운 체계를 제시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돌봄 영역에서 공공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만큼 사회서비스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제공하고 민간기관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나아가, 우리 사회 필수노동자인 돌봄 종사자가 좀 더 나은 여건 속에서 사명감을 갖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고용 여건을 제공하도록 당부했다.
 
올해 설립·운영 중인 사회서비스원은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등 약 160개 국·공립시설(종합재가센터 33개소 포함)을 운영하고 종사자 약 3,500명을 고용할 계획이다.  
 
올해의 경우, 대구광역시의 아동·노인·장애인(230여 명) 긴급돌봄, 대구의료원, 16개 병원·시설 인력 지원, 경기도의 확진자 발생 노인요양시설에 돌봄인력 지원, 서울특별시 확진자 자녀(지적장애1급)에게 장애인활동지원사를 투입하여 돌봄지원, 광주광역시 아동 가정돌봄 지원, 경로당 식사제공 중단된 노인 가사지원 등 코로나19로 돌봄서비스가 중단된 곳에 긴급돌봄서비스를 제공하며 ‘돌봄 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는 양질의 사회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2019년 서울, 경기, 대구, 경남을 시작으로 2020년은 인천, 광주, 대전, 세종, 강원, 충남지역으로 사회서비스원을 확대할 예정이며, 주요 사업으로는 국,공립 시설 및 사업운영 , 종합재가센터 설치 및 운영, 민간 제공기관 품질 향상 지원, 감영볌 등 재난시 돌봄 공백 최소화를 위한 긴급 돌봄지원 서비를 진행한다.
 
보건복지부는 앞으로도 총 160여개 사회서비스원을 확대할 예정이며, 종 3,500여명을 고용하여 필요한 곳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자료제공 : 보건복지부 홍보기획담당관 (044-202-2036)
 
 

silverinews 허주희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