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노원구, 치매 예방 프로그램 '데일리 홈런' 운영

기사승인 2021.06.09  13:22:59

공유
default_news_ad2

- -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학습지 자택으로 배송 및 학습현황 모니터링

- 노원구, 치매검사 후 각 단계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 연계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치매 조기 발견을 위한 선별검사와 인지능력 향상을 돕는 데일리 홈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데일리 홈런은 자택으로 치매 예방 학습지를 매월 배송하고, 봉사자가 모니터링 하는 프로그램이다.
 
노원구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이면 치매안심센터로 전화 예약 후 무료 치매검사가 가능하다. 6월까지 예약이 모두 마감 되었을 정도로 구민들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으며, 검사 결과에 따라 치매, 경도 인지장애, 정상으로 대상자를 나누어 각 단계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연계한다.
 
치매 판정을 받으면 전문 의료기관으로, 경도 인지장애 판정을 받으면 인지 강화교실로 연결하여 증상의 악화를 막고 지속적인 관리를 돕는다. 정상 판정을 받은 경우에도 치매예방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지난 4월부터 운영 중인 데일리 홈런 프로그램은 선별검사 후 정상 판정을 받은 어르신에게 매월 학습지를 배송하는 것으로 따라 쓰기, 기록하기, 두뇌활동 촉진 등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학습거리들로 구성되어 있다.
 
원활한 학습 진행을 위해 대학생을 위주로 한 50명의 기억친구 자원봉사자들이 주 1회 전화로 학습현황을 모니터링 한다. 기억친구는 꾸준한 학습을 돕는 역할뿐 아니라 전화로 어르신의 안부를 통해 돌봄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도 구는 치매 안심주치의 사업을 시행하여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지역 내 11개 병원과 협약하여 서비스를 연계하고 있다.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치매 정밀검사에 필요한 비용 및 병원비 지원을 받을 수 있어 환자와 가족들의 경제적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하게 관리한다면 증상을 개선하고 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며 ”노원구는 만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이 전체 주민의 16.3%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치매에 대한 걱정과 부담을 줄이고,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치매 지원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ilverinews 김선혜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