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사)시니어벤처협회, "2021년 시니어 길을 찾다!" 세미나 개최

기사승인 2021.06.25  15:57:20

공유
default_news_ad2

- - 시니어 재취업 및 창업 현황에 대해 토론

[▲2021년도 국회의원 초청 정책세미나 단체사진]
시니어벤처협회(회장 신향숙)는 이영 국회의원실 주관으로 시니어재취업과 창업에 대한 정책 제안 세미나를 지난 23일 국민연금공단 남부지역본부 10층 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세미나에는 이영 국회의원실, 협회에서는 신향숙 회장, 홍재기 수석부회장 외 부회장단이 참석, 국민연금공단 서정태 본부장, 정태욱과장, 성북50플러스 센터 박익현 팀장, 손기택 과장등이 참석했다.
 
세미나의 좌장은 세종대학교 이용기 교수, 주제발표1은 영산대학교 한상호교수가 시니어창업지원에 대한 제언으로 시작해서, 주제발표2는 성북50+센터 박익현 팀장이 시니어창업실태와 현황을 맡아서, 2가지 주제로 발표했다. 토론자로는 디지털리터러시의 권우실 대표, 호서대학교의 김상범 교수, 시니어밴처협회 김규인센터장이 참석했다.
 
제1주제 발표에서 한상호교수는 "우리나라는 현재 다양한 창업 지원을 하고 있다. 현재의 창업 현황을 보면 주로 40-50대가 주 연령대로 있으며, 업종별로는 서비스업이 가장 높다. 생계형 창업이 대부분인 우리나라의 경우 평균 10개월이라는 짧은 준비기간, 그리고 제대로된 창업교육 및 지원을 받은 경우가 적은 편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대부분의 창업 지원 및 교육이 기술개발 또는 청년에게 치중대고 있으며, 40-50대를 위한 맞춤형 교육 및 지원이 상대적으로 미비하다. 따라서 창업 활동을 가장 왕성하게 하는 40-50대를 위한 창업교육 및 지원에 대한 고민과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했다.
 
제2주제 발표로 나온 성북50+센터 박익현 팀장은 "시니어창업의 체계성과 효과성을 위해서 시니어창업에 대해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융합적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시니어창업이 가지고 있는 속성상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시니어 세대의 특성을 규명하는 연구, 시니어창업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효과, 창업 성공 후 가업승계 방안, 청년과 시니어가 공동 창업한기업의 사업성과, 사회참여형 창업을 한 기업의 사회적 가치 평가 등에 대해 폭넓은 관점에서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디지털리터러시 연구소 권우실 대표는 "시니어가 현직에 있을 때부터 단순 전직 교육이 아닌 풍부한 창업 실사례를 통한 구체적인 사전 교육이 필요성과 함께 시니어 창업에 필요한 교육과 멘토링을 위한 도전에도 높은 진입 장벽이 있는 바, 창업교육을 구체적으로 레벨링하여 디지털리터러시를 포함 창업기초교육에 필요한 부분은 누구나 허들 없이 온라인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시니어창업지원이 기술쪽에 편향되어 있으나 기술영역에서도 디지털분야는 (특히 메타버스) 새롭게 확장되고 창직이 이루어지는 분야로서 서비스 콘텐츠를 가지고도 진입할 수 있게 트렌드를 반영한 실질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2번째 토론자인 호서대학교의 김상범 교수는 정부가 소상공인 창업보다는 기술/IT창업으로 유도하려는 지원정책의 방향성은 이해하지만 40대,50대의 소상공인창업이 60%를 넘는 현실에서 제대로된 교육 없이 생계형 창업이 주가되는 소상공인 창업을 하는 문제를 지적했다. 첫 번째 경력이 기술직이 아닌 시니어들의 입장에서 소상공인 창업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일 수가 있다. 그렇다면 시니어창업의 지원정책 비중을 소상공인창업으로 확대하는 것을 제언한다고 말했다.
 
이영 국회의원과의 온라인 대화에서 신향숙 회장은 마무리 발언으로 “정부의 정책자금이 잘 정비되어 있어서 청년을 위한 분야, 여성, 사회적기업, 문화체육 분야 등 혜택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2020.05.1.자 시행된 [고령화 고용법] ‘재취업 지원 서비스’가 1년을 지나고 있는 현재, 퇴직한 시니어들을 위한 특화된 금융, 창업 교육 등의 지원의 부족은 개선되고 있지 않다.최소한 청년사관학교 같은 ‘시니어 퇴직자사관학교’ 라도 만들어서 기업가정신 교육을 포함한 실질적인 창업교육의 도입을 통한 금융 및 자금지원의 검토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silverinews 허주희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