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노인 돌봄, IoT·빅데이터·AI 등 지능정보기술로 공급자 중심의 한계 극복”

기사승인 2021.11.18  15:41:22

공유
default_news_ad2

- - 제10회 K-시니어비즈넷 포럼, ‘스마트 돌봄 기술 동향 및 정부 정책 방향’ 주제로 개최

 
전 세계적으로 치매, 고독사 등 고령사회 문제가 주요 이슈로 떠오르며 빅데이터, AI(인공지능)와 같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돌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는 국가 차원에서 돌봄 산업 발전에 대비한 스마트 돌봄 정책과 시범사업을 전개하며 시니어비즈니스 산업을 혁신하는 발판 마련을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성남 시니어산업혁신센터(센터장 김규호)는 지난 28일 ‘스마트돌봄 기술 동향 및 정부 정책 방향’을 주제로 제10회 K-시니어비즈넷 온라인 포럼을 개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이영주 스마트의료복지팀장의 발표를 들었다.
 
이 팀장은 스마트 의료복지 분야의 ICT 융합 신산업·신서비스를 발굴하고 시범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며, 노인돌봄 분야를 비롯해 장애인 분야 등 사회적 약자 중심의 서비스 기획을 맡고 있다.
 
이날 이 팀장은 ▲ICT 기반의 전통적인 돌봄기술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기술 ▲노인돌봄 정책과 지능정보기술의 역할 ▲노인돌봄 분야 지능정보기술 융합 트렌드를 다뤘다.
 
특히 시범사업을 중심으로 사물 인터넷(IoT) · AI 기술이 융합한 스마트 돌봄 기술,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에이전트, 클라우드를 활용한 돌봄시설의 디지털 전환, 서비스로봇의 대표 사례, 정부 노인 돌봄 정책을 소개하고 참여자들과 정책 참여 및 기술 활용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발표의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
 
 
[▲ 발표자 이영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스마트의료복지팀장]
먼저 이영주 팀장은 “돌봄 개선에 있어 ICT 부문은 과기부에서 시범사업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그 기술이 성숙화, 상용화된 경우 보건복지부가 확산 사업을 추진하는 구조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팀장은 “전통적인 ICT 기반 돌봄기술은 △홈케어 △만성질병관리 △자립생활 관리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 대한 지원 도구로 나눠볼 수 있다”면서 “하지만 공급자 중심의 제품 설계로 노인의 특성과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 그리고 완성도가 낮다는 것 등 여러 분야의 노력에 불구하고 한계가 있어왔다”고 진단했다.
 
그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을 통해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는 시도들이 일어나는 중이라면서 기존의 ICT가 단순한 정보화나 ICT 접목기기의 개발이었다면 이제는 AI(인공지능) 중심으로 모든 게 모여 있다고 강조했다.
 
본격 발표에 앞서 이 팀장은 4차 산업혁명에서 지능정보 기술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구조를 간략히 개괄했다. 최초에 데이터를 수집하는 IoT(사물 인터넷) 기기들과 모바일 기반의 연결 통로, 네트워크 등이 연결되어 수많은 현장이나 상황들에 대한 데이터들이 먼저 수집되고, 그 데이터들이 클라우드나 빅데이터 기반으로 분석되며 AI(인공지능)가 그것들을 활용해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이라고 해설했다.
 
그는 당연히 돌봄이나 의료 분야에서도 이런 방식의 시도가 지난 5년간 계속 진행돼 왔고 일부는 성공하기도 했으며 본격 확산까지는 이르지 못했으나 가까이 가려는 상황으로 평가했다.
 
 
이 팀장은 시범사업을 통해 노인 돌봄 분야에서 지능정보 기술의 융합과 트렌드 형성이 어떻게 이뤄져가고 있는지에 대해 4가지 부문(스마트 돌봄, 지능형 에이전트, 디지털 전환, 서비스 로봇)으로 정리해 발표했다.
 
[▲ 이영주 팀장은 AI 스피커 등이 센서를 통해 고령자의 대화나 활동 정보를 온라인으로 축적해가며 ‘데이터화’하고 ‘패턴’으로 기록하면서 생활관리사의 업무용 스마트 기기에 유용한 정보로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출처: 발표화면 캡처)
첫째, ‘스마트 돌봄’의 경우 돌봄 업무와 돌봄 종사자들의 업무 자체를 스마트화하는 것으로 IoT 기술과 AI를 접목한 방식으로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과 맞물려 센서 기반의 비대면 돌봄이 본격 확산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지자체에서 AI 스피커를 통한 비대면 돌봄을 활발히 도입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도 어르신 응급 안전과 관련해 시설과 재가 중심으로 대규모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비대면 모니터링’의 경우, 지역사회 공간에서 안전사고 방지, 치매어르신 배회 감지 등 공간적 측면에서의 원격 모니터링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했다.
 
이 팀장은 스마트 돌봄에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이뤄지는 과정을 설명했다. AI 스피커 등이 센서를 통해 대상 고령자의 평소 대화나 식사, 활동 상황 정보를 온라인으로 축적해가면서 이들 데이터가 단순 기록이 아닌 ‘데이터화’ 되어 ‘패턴’으로 기록되고, 독거노인을 방문하는 생활관리사의 업무용 스마트 기기에 유용한 정보로 제공되면서 돌봄 업무의 품질이 향상된다는 것이다.
 
치매안심센터에서의 돌봄 업무도 O2O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했다. 스마트 기기를 통해서 인지 기능 향상 게임을 했을 때 어르신 반응 등 기록되는 인지 데이터를 보건소나 전문 의료진이 볼 수가 있고, 가정 내 치매 훈련과 연계되면 가정의 데이터를 센터에 가져와 이어서 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양쪽 데이터가 쌓이면 오프라인 현장에서 더 나은 맞춤형으로 다양한 콘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했다.
 
[▲ ‘지능형 에이전트’의 경우 모니터링 서비스와 결합되는 형태이다. 약 복용 시간이 되면 알려주는 등 비서 역할을 하는 노인 분야에 특화된 인형 등이 출시되어 있다] (출처: 발표화면 캡처)
둘째는 ‘지능형 에이전트’의 경우로, 모니터링 서비스와 결합되는 형태를 설명했다. 약 복용 시간이 되면 알려주는 등 비서 역할을 하는 노인 분야에 특화된 인형을 예로 들었다. 기능의 최신성 여부를 떠나 고령자에게 인기 높은 인형으로 여러 종류가 출시되어 있으며 인공지능이 적용될 때의 자연어 대화의 수준이 기술적 관건이 된다고 덧붙였다.
 
이 팀장은 현장의 시범사업에서는 AI 스피커 혹은 스마트폰 기반의 AI 비서가 단순히 말벗 등 정서지원만이 아니고 지역의 복지전달 체계에서 노인들에게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알리고 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전에는 고령자가 홈페이지의 접속이나 지역 행정복지센터 직접 방문이 불편했으나, 행정복지센터 · 복지기관의 시스템 또는 데이터가 대상자의 AI 비서나 AI 스피커와 연결됨으로써 미리 푸시(push) 알람으로 알려준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그는 “경남 통영시의 시범사업을 통해 ICT 플랫폼을 잘 설계하면 대상자의 기기 기종과 무관하게 정기 건강검진, 연금 신청 등에 대해 알림 서비스가 AI 스피커를 통해 작동함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 ‘지능형 에이전트’의 시범사업에서는, 고령자가 홈페이지 접속이나 행정복지센터 직접 방문이 필요했던 과거와 달리, 행정복지센터 · 복지기관의 시스템 또는 데이터가 대상자의 AI 비서나 AI 스피커와 연결됨으로써 미리 푸시(push) 알람으로 알려준다] (출처: 발표자료)
셋째는 ‘디지털 전환’으로, 부산에서 2020년부터 요양원을 디지털 전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하는 ‘스마트 요양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을 밝혔다.
 
우선 어르신들의 식사 이동을 위해 부축할 때 하중의 문제 완화 및 해결을 위해 웨어러블 수츠(wearable suit)를 요양 활동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조해 현장에 적용, 실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요양보호사들이 요양서비스를 제공한 후 그 내용을 기억했다가 나중에 수기로 입력하는 등 디지털화·정보화가 취약했으나 스마트 패드에 음성 명령이나 터치 몇 번으로 요양일지가 자동으로 작성되는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고 했다. 데이터 중 일부는 건강보험 관리 때문에 해당 데이터가 급여 관리 시스템으로 자동 이관되도록 개발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요양 입소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 배변 모니터링 기저귀나 낙상 · 배회를 감지하는 360도 카메라, 가족과의 화상 면회 시스템, 욕창 어르신을 위한 자세 변환 매트리스 등이 요양원에 기기로 들어가며, 이들 기기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들이 요양원, 요양보호사의 업무 자동화로 편리성을 제공하는 등 이것이 스마트 요양원 서비스 모델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요양원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들이 시설의 방침에 따라 보호자에게 앱을 통해 제공됨으로써 입소자의 생활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구축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보호자에게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은 코로나19로 인해 접근이 어렵고, 내부의 상황도 모르는 상태였으나 스마트 요양원으로 디지털 전환이 되면 관련 문제가 해소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 ‘디지털 전환’의 스마트요양원 시범사업에서는, 요양보호사들이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스마트 패드에 음성 명령이나 터치 몇 번으로 요양일지가 자동으로 작성되는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왼쪽 그림)] (출처: 발표자료)
한편 이 팀장은 2022년에 새로이 추진하는 ‘생활SOC 디지털(생활SOC 스마트화)’에 대해 소개했다. 그의 일환으로 올해 먼저 스마트 경로당 사업모델을 2곳에서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대전 유성구에서는 코로나19로 병원 방문이 어려운 환경에서 혈압 등 기본적인 건강 모니터링을 경로당에서 할 수 있도록 장비를 갖추는 스마트 건강관리 서비스를 비롯해 비대면 여가·복지 서비스, 스마트 생활정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고 했다. 부천시의 경우, 실내 스마트팜을 조성해 원예치료, 정서관리 및 건강한 먹거리 나눔을 진행하고 있음을 언급했다.
 
이러한 서비스를 경로당을 위시해 다양한 노인 관련 복지시설에 적용하는 사업을 내년에 확대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돌봄기술에서 다뤄야할 이슈로 (넓은 의미의) ‘공간’ 문제도 설명했다.
 
시골에는 안전관리가 심각해 도로가 굽은 경우 운전자나 보행자 모두 사각지대에 놓일 위험이 크다고 지적했다. 창원시에서는 운전자가 사각지대에 진입하기 전에 반대쪽에 보행자가 있을 시 알려주는 교통약자 안전관리의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스마트 센서를 주요 위험도로 위주로 설치해 사고 위험이 감소하는지를 판단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CCTV를 통한 어르신 배회나 낙상 감지 같은 공간 측면에서의 노인돌봄 서비스는 복지부가 아닌 국토부나 지자체의 스마트시티 시범 사업과 연계된다고 했다.
 
‘구독형 서비스’도 디지털 전환의 한 형태로 설명했다. 그간 고령친화산업 제품이나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시설이나 개인에 납품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으나 ICT 접목을 통해 플랫폼 기반의 구독형 서비스로 더 정교하고 사용이 쉽게 변화될 것이라고 했다.
 
[▲ 이영주 팀장은 ‘디지털 전환’을 통한 신기술 서비스는 초기가격이 높을 것이므로, 구독형 서비스를 통해 돌봄분야에 충분히 적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출처: 발표자료)
특히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은 높은 초기 가격이 문제인 만큼, 구독형 서비스를 통해 초기 진입 비용을 낮추는 방법으로 보완함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례로 로봇 개가 상용화될 경우 시각장애인이나 시력 취약 노인들을 로봇 개가 목적지로 안내하고 거리만큼 사용요금을 지불하는 구독형 방식이 되면 그러한 신기술도 충분히 돌봄 분야에 적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넷째 ‘서비스 로봇’의 노인돌봄 분야에서의 트렌드를 설명했다. 이 팀장은 로봇이 아직은 멀게 보이지만 계속 가야할 방향이라 전망했다. 돌봄분야의 서비스 로봇은 신체지원, 생활지원, 정서지원, 간호/요양 보조 분야의 로봇으로 대별되며, 간호/요양 보조로봇들이 조금씩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봤다.
 
그는 부산의 요양원에서 커피를 나르는 용도로 쓰이는 로봇을 언급하며, 로봇은 기본적으로 오도록 하는 기능, 약간의 대화기능이 있는데 동일한 로봇이지만 장소별로 소프트웨어가 달라져 요양원이나 공항 등에서 각각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이 팀장은 “로봇 제조사가 로봇 작동 소프트웨어, 화면 기능의 소프트웨어 등 로봇의 구동방식 일부(플랫폼)를 개방하는 것이며 이는 고무적 현상”이라고 밝혔다.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IT 기업이 로봇회사와 제휴해 ‘로봇 플랫폼’에 맞도록 소프트웨어를 개발, 설치해 다양한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스마트폰에 여러 앱을 설치해 사용하는 것처럼 로봇에 해당 용도에 맞는 앱(소프트웨어)을 설치해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기업과 로봇 제조사가 협력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 팀장은 “스마트폰의 앱 생태계로 인해 세상이 바뀐 것처럼 로봇이 다음 세대의 생태계, 제2의 앱 생태계를 만드는 새로운 시대가 열린 것”이라고 평가했다.
 
[▲ 이영주 팀장은 “스마트폰에 여러 앱을 설치해 사용하는 것처럼 로봇에 해당 용도에 맞는 앱(소프트웨어)을 설치해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기업과 로봇 제조사가 협력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출처: 발표자료)
특히 그는 서비스 로봇의 경우 기존의 자동차 산업과 가치사슬이 거의 유사하다고 했다. 이 팀장은 2030년 4차 산업으로 인한 경제유발효과 예측이 630조 원에 이른다는 ‘4차 산업혁명위원회’의 자료를 인용하며, 로봇이 확산된다면 자동차 산업처럼 산업 전 분야에 대해 엄청난 부가가치 파급 효과가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따라서 정부도 로봇 산업에 대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팀장은 발표를 마무리하며 지능정보 기술을 통해 생활공간이나 돌봄 현장에서 종사자들의 업무를 지원하는 도구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여기에 ‘시스템적 접근’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제품이 현장에 투입되면 알아서 작동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 영역’에서의 절차와 사람, ‘컴퓨터 영역’에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중간에서 매개하는 빅데이터 등의 요소가 전체적으로 시스템적 접근이 됨으로써 AI와 같은 서비스들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AI, 빅데이터, 자동화가 기존의 돌봄 종사자 업무, 일자리를 대체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오히려 돌봄 종사자들이 대상자에 대한 정서 지원 등 본연의 돌봄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으로 기술이 활용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이어진 질의 응답시간에 스마트 돌봄이 다양한 개인적 욕구에 맞추어 제공되기에는 비용 상 어려움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이 나왔다. 이에 대해 이 팀장은 “맞춤형 서비스는 그냥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영역이 필요한 만큼 시간이 걸리는 것”이라며 “따라서 어쩔 수 없이 정부가 지원하는 영역에서 조금씩 서비스해나가며 생성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패턴’이나 ‘로직’을 만들고, 나중에 제품의 수준이 올라가면 구매자의 프로파일, 욕구에 맞춤형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지원하는 것을 시작으로 점차 민간으로 확산되는 구조가 현재로서는 거의 유일한 답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silverinews 조운현 객원기자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