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2023년 5월 2주차 실버소식

기사승인 2023.05.08  10:00:59

공유
default_news_ad2
 
■ 영광군, 어르신 '보청기 및 보행기' 지원사업 추진
 
영광군은 난청으로 불편을 겪는 어르신 및 거동 불편 어르신을 위해 보청기 및 보행기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영광에 주소를 1년 이상 두고 실제 거주하고 있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또는 기초연금법에 따른 수급자이면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노인성 난청 진단을 받은 어르신이다.
 
다만, 다른 법령에 의해 지원을 받았거나 기타 지원사업을 통해 어르신 보청기를 지원받았으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출처 : 영광군청 가정행복과 061-350-5786
 
 
■ 양주시, 경증 치매 프로그램 ‘쉼터 교실’ 운영
 
양주시 치매안심센터가 치매 환자의 사회적 고립 및 외로움을 예방하고 치매 환자 가족에게 부양 부담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쉼터 교실’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학습지 ▲컬러링북 ▲인지교구 ▲원예치료 ▲작업치료 등과 ▲건강관리·치매 예방체조 ▲건강교육·상담 등으로 구성됐다.
 
관내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증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독거노인, 노인 부부세대, 저소득 등 소외계층은 우선 선정 대상이다.
 
신청은 양주시 치매안심센터로 전화 접수하면 된다.
 
문의전화 : 양주시 서부 치매안심센터 031-8082-4384
 
 
■ 예산군, 남자 어르신 ‘행복 건강 요리교실' 참여자 모집
 
예산군보건소는 만성질환 관련 약을 복용 중인 남자 어르신을 위한 ’행복 건강 요리교실' 참가자를 모집한다.
 
요리교실에서는 ▲좋은 식재료 구입 방법 ▲조리도구 사용방법 익히기 ▲조미료 대체방법 및 건강한 저염·저당 요리 만들기 등을 교육받은 후 요리를 직접 만들어 귀가하는 프로그램이다.
 
모집대상은 예산군민 중 60~80세 노인 20명으로, 예산해봄센터에서 매주 목·금요일마다 총 8회씩 운영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5월 8일부터 19일까지 신분증과 만성질환을 증빙할 약 봉투 또는 처방전 등을 지참 후 보건소 2층 건강상담실로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문의전화 : 예산군보건소 041-339-6077~80
 
 
■ 횡성군, 어르신 '보청기 및 보행기' 지원
 
횡성군은 노인성 난청 및 거동이 불편하여 이동에 어려움 있는 어르신을 위해 보청기와 성인용 보행기를 지원한다.
 
신청 자격은 신청일 기준 횡성군에 1년 이상 거주 중인 만 70세 이상 어르신이며, 보청기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기초연금 수급자로 노인성 난청 진단 또는 소견이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보행기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재산 1억 원 미만의 기초연금 수급자로 거동이 불편하다는 의사 진단 또는 소견이나 노인성 질환으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 신청 대상이다.
 
지원금액은 수급 자격에 따라 차등 지급하며, 접수는 주소지 관할 읍면 행정복지센터 복지팀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문의전화 : 횡성군 노인정책팀 033-340-2150
 
 
■ 성남시, 1인 가구 ‘병원 안심 동행 사업’ 운영
 
성남시는 고령, 거동 불편 등으로 혼자 병원에 가기 어려운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병원 안심 동행 사업’을 운영한다.
 
병원 안심 동행은 전문인력이 집으로 찾아가 함께 병원에 가서 접수·수납 후 진료를 받고 집에 돌아올 때까지 모든 과정을 도와준다.
 
성남시에 사는 1인 가구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1인 가구가 아니라도 부부 모두 거동이 불편한 노인가구, 어린 자녀를 돌봐야 하는 한부모가족, 조손 가구, 장애인 가정 등도 신청할 수 있다.
 
이용 요금은 시간당 5000원이며, 국민기초생활 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등은 무료다.
 
이용 시간은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로, 병원 예약 시간에 따라서 오전 9시 이전에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문의전화 : 성남시 1인가구팀 031-729-1760
 

silverinews 김선혜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