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건설시장, 중·장년층 기술인의 직업 안전망 가동할 플랫폼 구축 필요

기사승인 2020.02.20  22:28:32

공유
default_news_ad2

- - ‘건설기술인의 청년 고용 확대와 중장년 재취업 지원 방안’ 정책 세미나 열려 -

건설시장, 중·장년층 기술인의 직업 안전망 가동할 플랫폼 구축 필요
- ‘건설기술인의 청년 고용 확대와 중장년 재취업 지원 방안’ 정책 세미나 열려 -
60~70세 기술자의 안전 · 품질관리 전문 패트롤팀 활용 등 제안도
 
중·장년층들의 풍부한 경험과 높은 기술을 갖춘 노동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설현장에는 어렵지 않게 외국 근로자를 볼 수 있다. 그뿐인가. 청년들은 일자리를 구하기 힘들고, 숙련된 건설기술인들도 재취업이 힘든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견인에 중추적 역할을 해온 건설 산업과 그 주역인 중장년층의 고용기회와 재취업 지원 방안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중·장년층 기술인의 직업 안전망 가동할 플랫폼 구축 필요성 등이 제기된 세미나에서 주최측, 발표자, 토론자 기념촬영.
 
한국건설기술인협회(회장 김연태)는 홍의락 의원(더불어민주당), 송석준 의원(자유한국당)과 더불어 ‘건설기술인의 청년 고용 확대와 중장년 재취업 지원 방안 정책 세미나’를 지난 18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고, “건설기술인 일자리 확보를 위해 물에 빠진 사람이 지푸라기라도 붙잡는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토론회 자리를 마련했다”고 개최 소감을 밝혔다.
 
주제발표를 맡은 이복남 교수(서울대 건설환경 종합연구소)는 국내·외 건설시장의 산업과 기술변화를 파악하고, 국내 건설기술인 수급실태와 당면한 과제에 따른 건설기술인의 자원 활용 확대 방안 및 청년층 고용 촉진과 중·장년층 재취업 지원을 위한 각 부문별 역할들을 제시했다.
 
주제 발표하는 이복남 교수(서울대)
그는 기술자는 많고 건설투자는 늘지만, 찾는 사람은 부족하고 인력 수요는 오히려 줄었다며, “양과 질 모두가 수급불균형 속에서 인재 전쟁 없는 시장경쟁의 현행체계로는 글로벌 강국 진입 가능성이 제로”라고 진단했다.
 
또한 국내건설기술인 수급 실태에서 40대 고용률 지표가 수직 낙하하는 가운데, 건설업(2019년)은 –3.3%라고 밝히고, “시장 창출 인재를 위해 4050세대 양성에 올인해야 할 시기에 도달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그는 “기술인 고용과 활용에 대한 정책과 제도, 산업의 관행을 파괴하고, 한국건설의 미래를 위한 기술인 고용과 활용정책의 재정립이 긴급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교수는 기술인의 역량 고도화 및 시장 맞춤형으로 직무를 전환해 글로벌 시장 확대의 핵심 수단으로 활용할 것을 제시하고, 기술인 고용을 확대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중·장년층 기술인의 글로벌 인재화를 강조했다.
 
한편 그는 “건설기술인의 자원 활용 확대 방안과 관련, 일자리 수요 창출이 고용 창출보다 앞서야 고용 촉진이 가능하다”며, “산업체가 미래 대비 청년층을 고용하도록 인센티브 장치를 도입할 것과, 글로벌 건설시장을 통해 중·장년층 기술인의 직업 안전망을 가동할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청년층 고용 촉진과 중·장년층 재취업 지원과 관련해서는 쟁책과 제도, 산업체, 건설기술인 스스로의 역할을 분담해서, △산업체의 투자고용 여력을 선제적 개선 △인재 투자 확대를 기술인 고용으로 확대 △도급 중심의 인력 양성 체계를 혁신 △중장년 인재 재취업 지원 프로그램의 가동 필요성 등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김정호 회장(한국건설기술관리협회 회장, 다산컨설턴트 대표이사)이 건설 산업에 대한 인식 개선 및 국내 중심적 제도의 개선 추진, 인재양성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 등을 제시했다. 특히 그는 “건설기술용역의 적정대가 지급 보장이 절실하다”며, 아울러 건설 산업에 대한 규제 위주의 정책운영 탈피와 함께 건설기술인(전문가)이 대접받는 제도가 정착돼야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토론자와 발표자들이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하한기 부사장(신한종합건축사사무소)은 건설산업 인적 인프라의 악순환 구조를 바탕으로 해서는 그 어떤 건설기술인의 질적 향상도 도모할 수 없다며, “단순히 청년 취업자를 확대하는 근시적인 정책보다는 이들이 진입하여 체계적·단계적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전문가 교육시스템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장년층 기술자(60~70세)의 안전 및 품질관리 전문 패트롤팀을 활용하자”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청호 교수(한국기술교육대학교 IPP센터)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기술융합의 시대에 이르러 장기적 침체일로를 겪고 있는 국내 건설 산업의 현실은 가까운 미래조차 대응하지 못하고 수많은 건설기술인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따라서 그는 “건설 산업의 위태성을 절감하고 교육제도의 개선, 기업의 중장기적 미래전략 수립을 통해 청년고용 확대와 중장년 재취업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윤강철 연구위원(한국건설인정책연구원)은 과거 건설산업 부흥의 주역이었던 중장년 및 노년 건설기술인과, 미래 건설산업의 주역인 청년 건설기술인의 ‘일자리’를 고민해야 하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진단했다. 이에 그는 “관·산·학·연이 건설인 통합고용 플랫폼의 구축과, 청·중·장년 건설기술인 일자리 문제의 체계적이고 시스템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창섭 부회장(한국건설기술인협회)은 건설 산업의 양적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이직 건설기술인이 증가하는 가운데, 특히 50대에서 실직자 비중이 46%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또한 이들의 특화 경력을 활용할 기회가 적을 뿐더러 경력관리 사항에 타 분야 등을 기록·관리할 항목이 없어 연관된 타 산업분야에 경력활용이 불가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그는 “실직자 중 구직자에 대한 경력을 별도 관리하고, 경력증명서의 세부 자료로 나만의 특화된 경력서를 첨부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또한 협회와 지자체 등 공공(公共)의 ‘구인·구직네트워크’를 구축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silverinews 홍영미 전문기자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