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강서구, ‘기억담은 힐링팜 프로젝트’ 추진

기사승인 2021.05.03  13:57:46

공유
default_news_ad2

- - 치매 어르신과 가족들을 위한 야외 치유 프로그램

- 우울감 해소, 인지 및 신체기능 증진 기대
 

강서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정지향)는 센터에 등록된 경증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야외 치유프로그램 ‘기억담은 힐링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치매 어르신과 가족들에게 심신 건강 유지, 인지능력 향상 등 치유와 힐링의 시간을 제공한다는 취지다.

기억담은 힐링팜 프로젝트는 치매 어르신의 우울감 해소와 인지 및 신체기능 증진을 목표로 하는 장기 프로젝트로 ▲기억담은 항아리 ▲기억담은 텃밭 ▲기억담은 힐링숲 체험 ▲기억담은 식물원 등 4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먼저 기억담은 항아리와 기억담은 텃밭 프로그램은 전통 장 담그기, 텃밭 가꾸기, 음악회, 가든파티로 진행되며 강서구 오쇠동 일대에 조성된 꿈이 닿는 농장에서 이달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치매 어르신들은 메주와 천일염을 이용한 전통방식의 장 담그기를 통해 옛 기억을 회상하며 치유의 시간을 갖게 된다. 또한 가족과 함께 텃밭을 만들고 씨감자, 상추 등 제철 작물을 심고 추억을 쌓으며 힐링의 시간도 갖게 된다. 특히 기억담은 항아리 프로그램을 통해 완성된 장은 치매 어르신과 가족들뿐만 아니라 지역 내 어려운 주민들과도 함께 나눌 계획이다.

기억담은 힐링 숲 체험과 기억담은 식물원 프로그램은 올해 하반기 운영 예정이다. 기억담은 힐링 숲 체험은 둘레길 걷기, 숲 체조, 명상 등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육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해소하며 어르신들의 심신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운영된다.

기억담은 식물원 프로그램은 서울식물원과 협업하여 보타니컬 아트 만들기, 탐방 야생화 찾기 등으로 진행된다. 치매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꽃과 풀을 통해 계절의 변화를 느끼며 우울감을 해소하고 마음의 치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치매어르신과 가족들이 다양한 체험을 하며 치유와 힐링의 시간을 갖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치매어르신들의 정서지지와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강서구치매안심센터는 비대면 치매예방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보건복지부와 중앙치매센터에서 주관한 치매안심센터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최우수상을 수상한바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치매안심센터(☎02-3663-0943) 또는 강서구보건소 건강관리과(☎02-2600-5877)로 하면 된다.
 
 

silverinews 김선혜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