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음성군, 노인여가 공간 확충사업 '착착'

기사승인 2021.10.14  09:24:07

공유
default_news_ad2

- 제2노인복지관 한빛커뮤니티케어센터 건립 순항 중

[전천후 게이트볼장, 금왕읍 금석리]
음성군이 고령화로 인한 복지수요에 대비하고 노인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인 여가 공간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음성군의 노인 인구는 지난 9월 말 기준 2만562명, 군 전체 인구의 22.3%로 나타났다.
군은 2019년도 말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20%를 이미 넘어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뒤 노인 인구수는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민들 사이에서는 '경로당'에 가긴 이른 '젋은 노인'들은 '갈곳이 없다'면서, 노인들의 일상적인 여가욕구를 충족할 공간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건의돼 왔다.
 
이에 군은 노령화로 인한 군민들의 복지욕구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그 중에서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노인 여가복지 인프라를 대거 확충하고 있다.
 
먼저, 제2노인복지관인 '한빛커뮤니티케어센터' 건립 사업이 순항 중이다.
 
음성읍 읍내리 675번지 일원에 조성하는 한빛커뮤니티케어센터는 총 사업비 125억원(국도비 58억원 포함)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3층의 건축연면적 2천938㎡규모로 조성되며, 현재 실시설계 중으로 설계적정성 검토가 완료되는 오는 11월말 착공할 계획이다.
 
노노카페, 엄마식당, 공동작업장 뿐만 아니라 직업상담, 체험실, 폭력예방 극장, 생활체육교실, 파워업(GX수업), 물리, 운동치유실, 한방테라피 등을 구성해 노인복지와 아동, 여성 친화를 위한 문화복지 거점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군은 센터가 완공되면 금왕읍 노인복지관과 접근성이 떨어지는 음성, 소이, 원남 지역 노인들에게 문화, 교육, 여가공간의 기능 수행은 물론 일자리와 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정주여건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한 여가공간도 대폭 늘려가고 있다.
 
현재 군은 진천후게이트볼장 10개소, 그라운드골프장 4개소, 파크골프장 1개소(생극)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대소 태생리 일원에 지난 7월 천천후게이트볼장을 개장해 지역주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군은 경로당 시설환경 개선 등 고령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상반기 경로당 34개소에 3억5천8백만원을 지원해 도배 및 장판, 방수공사 등 시설 개보수를 진행했으며, 하반기에는 32개소에 3억4천9백만원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밖에도 경로당의 쾌적한 환경개선을 위해 정수기 렌탈서비스, 에어컨 설치 지원, 방역소독서비스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silverinews 박승범기자 new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