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기도 안산시, 특색 살린 지역사회 통합돌봄 모형 개발한다

기사승인 2019.10.16  10:42:48

공유
default_news_ad2

- - 박능후 복지부 장관, 안산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출범식 참석

경기도 안산시, 특색 살린 지역사회 통합돌봄 모형 개발한다
- 박능후 복지부 장관, 안산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출범식 참석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지난 15일 오후 안산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출범식‘에 참석해 안산시의 특색을 살린 통합돌봄 모형을 만들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출범식은 경기도 안산시가 자주적으로 기획한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목표와 계획을 지역 주민들에게 알리고, 사업에 참여하는 민․관 기관 종사자들이 선도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다짐하기 위해 개최된 것으로 안산시장, 국회의원, 시의회 의장 및 관련 민․관 기관 종사자 등 약 100명이 참석했다.
 
안산시는 지역사회가 자체적으로 발전시켜 온 사회적 경제조직을 활용해 지역주민이 서로를 돌보는 통합돌봄 모형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노인 등에 대한 재교육을 통해 케어안심주택 집수리 기능인, 지역사회 건강지도자(리더) 등으로 양성해 이들을 통해 돌봄이 필요한 지역 주민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안산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 공모사업을 적극 활용해 통합돌봄의 기반시설(인프라)과 사회서비스가 결합된 통합돌봄의 모형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시 본청에 통합돌봄 총괄팀을 신설하고 전체 25개 동 주민센터에 전담인력을 배치하는 등 총 57명의 인력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19년에는 요양병원에 장기 입원한 노인 중 퇴원을 희망하는 노인과 재가생활을 하지만 복합 만성질환 등으로 재택에서의 자립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 등이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사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안산형 통합돌봄 이색사업 >
 
  ① (안산형 사회주택 소소한家 공급) 기존 민간 아파트를 매입하여 노인의 신체
      특성을 반영하여 안전바(bar), 높낮이 조절 세면대 등을 설치하고 방문간호 등 
      돌봄 서비스를 연계
 
  ② (사람을 치유하는 타임뱅크 시범사업) 노인 등이 타인에게 제공한 돌봄서비스
       의 제공시간을 적립하고 향후 본인의 돌봄 필요시에 사용
 
 
 
박능후 장관은 출범식에서 선도사업을 준비해 온 안산시 공무원과 사업에 참여하는 민․관 기관을 격려했다.
 
또한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통해 어르신들이 평소 살던 곳에서 가족, 이웃과 함께 어울려 지내는 평범한 삶을 오래도록 유지하게 해 누구도 소외받지 않고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어가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추가경정예산으로 선도사업 지자체가 늘어나면서 대도시 · 도농복합지역 · 농어촌 등 다양한 지역의 상황에 맞는 통합돌봄 모형을 본격적으로 마련해 전국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은 2019년도 추가경정예산 추가에 따라 실시되는 8개 지자체가 통합돌봄 비전을 공유하는 출범식을 개최하면서 확대, 진행되고 있다.
 
 
  < 9월부터 선도사업을 실행하는 2차 선도사업 지자체 >
 
  ▪ 부산 북구‧, 부산 부산진구, 경기 안산시, 경기 남양주시, 충북 진천군, 
   충남 청양군, 전남 순천시, 제주 서귀포시 (*모두 노인 선도사업 지역임)
 
 
  < 지난 6월부터 선도사업을 실시 중인 1차 선도사업 지자체 >
 
  ▪ (노인) 광주 서구, 경기 부천시, 충남 천안시, 전북 전주시, 경남 김해시
  ▪ (장애인) 대구 남구, 제주 제주시 ▪ (정신질환자) 경기 화성시
 
 
 

silverinews 신기현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