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지역사회 통합돌봄 제도화, 전문가와 함께 만들어 나간다

기사승인 2020.05.07  14:43:18

공유
default_news_ad2

- - 제2기 사회보장위원회 커뮤니티케어전문위원회 위원 위촉 및 워크숍 개최 -

지역사회 통합돌봄 제도화, 전문가와 함께 만들어 나간다
- 제2기 사회보장위원회 커뮤니티케어 전문위원회 위원 위촉 및 워크숍 개최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지난 6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 소회의실4에서 제2기 사회보장위원회 커뮤니티케어전문위원회(이하 ‘전문위원회’) 민간위원을 위촉하고 공동연수(워크숍)를 개최했다.
 
보건복지부는 2018년 5월부터 사회보장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산하에 지역사회 통합돌봄 주요 추진사항을 심도 있게 검토할 전문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노인 · 장애인 등이 병원이나 시설보다는 평소 살던 곳에서 지낼 수 있도록 방문형 의료 ‧ 건강관리 ‧ 요양 ‧ 돌봄 서비스 및 주거 ‧ 일상생활 지원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혁신적 사회서비스 정책을 말한다.
 
제2기 전문위원회 민간위원은 연임 위원 6명과 신규 위원 6명으로 구성됐으며 전문 분야별로는 위원장 포함 사회복지 6명, 보건의료 4명, 법률 1명, 주거 1명으로 짜여졌다.
 
임기는 2년(2020. 3. 9.~2022. 3. 8.)으로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제도화를 위한 기본법 제정, 전문인력 확보, 재정 조달 등의 과제를 차례로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위촉식과 함께 그간의 지역사회 통합돌봄 현황 및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논의하기 위해 공동연수를 진행했다.
 
공동연수에서는 ① 지역사회 통합돌봄 추진 경과 및 향후 추진방향, ②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모니터링 및 효과성 분석 연구, ③ 통합돌봄 법안의 주요 검토사항을 발표하고 논의했다.
 
이어 제2기 전문위원회는 주거·보건의료·복지·요양 등 많은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세부주제별 세미나 개최(4~5회) 등 중장기 과제 도출 및 심층 논의 방안을 토의했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커뮤니티케어추진본부장 겸 사회복지정책실장은 “통합돌봄 제도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 전문가의 의견 제시와 정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제2기 전문위원회가 학계와 현장의 의견을 모아 주거·보건의료·돌봄 등의 통합서비스 제공방안을 활발하게 논의하고 정리하여 한국형 통합돌봄의 확산과 제도화의 중심적인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ilverinews 신기현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