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서초구, 전국최초 치매환자 맞춤형 모델하우스 '치매안심하우스' 오픈

기사승인 2017.07.21  09:00:59

공유
default_news_ad2

- 치매환자ㆍ가족 생생한 ‘체험 프로그램’ 제공, ‘점검표’ 통해 현 주거지 자가진단 가능

서초구, 전국최초 치매환자 맞춤형 모델하우스 ‘치매안심하우스’ 오픈!

치매환자ㆍ가족 생생한 ‘체험 프로그램’ 제공, ‘점검표’ 통해 현 주거지 자가진단 가능

 

실내조명은 밝게 하고, 전등 스위치와 전기 콘센트는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벽지와 색채 대비를 둔다. 수납장에는 어떤 물건이 있는지 알기 쉽게 그림과 글씨로 표시된 표지(스티커)를 붙여둔다.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더 이상 인지하지 못해 두려움을 느끼는 치매환자들을 위해 화장실 거울을 블라인드로 덮어둔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인지가 약해진 분들이 집안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조성한 치매환자 맞춤형 모델하우스인 ‘치매안심하우스’가 10일부터 진행된 시범운영을 거쳐, 17일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서초구의 ‘치매안심하우스’는 염곡동에 소재한 어르신 복합문화시설인 ‘내곡느티나무쉼터’에 81.55㎡(약 24.6평) 규모로 들어섰다. 치매환자를 돌보는 주민들의 아이디어로 서울시에 제안, 2016년 서울시 주민제안사업으로 선정돼 시비 총 1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조성했다. 내부시설은 치매예방을 위한 실내·외 주거환경 디자인 개선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는 서울시 인지건강 주거환경 가이드북을 적용해 ‘환자방’, ‘화장실’, ‘거실’, '주방‘, ’기억정원(베란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전성, 편리함은 물론 치매환자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디자인으로 꾸몄다.

치매안심하우스 조감도 (거실)

내부시설의 특징은 구석구석 치매환자들을 위한 세심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수납장마다 신발, 그릇, 컵, 조리도구, 상의, 하의, 양말 등 글씨와 그림으로 구성된 표지(스티커)가 곳곳에 부착되어 있다. 또한 전등은 밝은 LED조명으로 구성하고, 바닥과 벽이 구분되도록 몰딩 제작됐으며, 스위치와 콘센트 및 시계 등은 벽지와 유색 대비시켜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조성했다.

치내안심하우스 '환자방' 내 옷장

아울러, 화장실 거울에 블라인드를 설치해 치매환자들이 자신의 얼굴을 보고 깜짝 놀라거나 혼동하는 일을 사전에 방지한다. 수도꼭지는 냉·온 표기가 되어있으며, 변기와 색채 대비되는 변기뚜껑을 통해 쉽게 인지가 가능토록 조성했다.

이밖에, 날짜, 온도, 시간이 숫자로 표기되어 있는 디지털시계, 간단한 분리수거함 등이 환자방 또는 거실에 놓여있어 주거환경에서 일상적인 훈련을 통해 인지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 점도 눈길을 끈다. 추억이 담긴 물건이나 액자 등도 거실 곳곳에 놓아 정서적 안정감을 주도록 한다.

치매안심하우스 조감도 (주방)

서초구가 ‘치매안심하우스’를 전국최초 설립·개소한 것은 고령화 사회에 따라 가정에서 치매환자를 돌보는 데 있어 주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특히, 2015년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중 9.8%가 치매를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 2050년에는 이 비율이 15.1%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어르신들의 정신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실정에서 선도적인 치매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서초구는 치매안심하우스에 환자 또는 가족이 방문 시, 환자에게 어떤 가정환경이 도움 되는지 체험해 볼 수 있도록 30분 내지 1시간 정도 안심하우스를 둘러보며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환자를 위한 공간구성의 기본 원칙,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일상 프로그램 등을 교육 받을 수 있으며, 견학 후 기존환경에 대한 ‘자가점검표’(체크리스트)를 통해 현재 거주환경을 어떻게 바꾸면 되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서초구는 ‘치매안심하우스’를 통해 치매환자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가정이라는 공간이 안전하고 인지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환경으로 개선되도록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인지능력이 약해지기 시작하는 일반 어르신을 모시는 가정에서도 집 안팎의 작은 변화만으로 치매를 대비하고 인지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치매예방을 위해 기억키움센터에서 5년째 프로그램 수강하고 있다는 신동명씨(만72세, 반포동)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집에서 가구배치 등을 통해 치매를 대비할 수 있다고 하니, 벌써부터 기대된다.”며, “지은 지 30년이 넘은 낡은 집을 리모델링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기뻐했다.

치매안심하우스는 평일 9시~18시까지 개방하며, 기존 내곡느티나무쉼터 4층에 있던 치매예방 기관인 ‘기억키움센터’와 연계 운영된다. 지역주민으로 구성돼 지난 3월부터 6주간 △치매 증상과 치료, △치매환자 주거환경 등의 양성교육 과정을 수료한 24명의 ‘안심 큐레이터’와 간호사·사회복지사·작업치료사 등 12명의 직원들이 상주해 안심하우스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한편, 서초구는 어르신들의 치매예방과 조기발견, 가족지원 등을 위해 서울성모병원과 함께 ‘기억키움센터’(내곡느티나무쉼터 4층)를 운영, 종합적인 치매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 내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주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간단한 치매 선별검진부터 정밀검사까지 받을 수 있으며, 검진결과에 따라 ‘치매군’(치매진단), ‘경도인지장애군’(치매진단은 아니지만 정상노화와 치매 중간단계), ‘정상군’으로 나눠 △1:1 음악치료, △우쿨렐레 합주 등 33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노인장기요양등급에서 소외된 등급 외 경증치매환자를 위한 주간보호프로그램인 ‘기억키움학교’도 연계·운영해 경증치매로 고생하는 환자와 가족들의 부담도 덜어주고 있다. △드럼서클(악기연주), △레크레이션 등 ‘인지기능 향상’과 △혈압측정, △체조 등 ‘일상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치매어르신들과 가족들의 높은 호응으로 지난 6월부터 오전반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다.

조은희 구청장은 “치매 환자와 가족들의 부담을 줄이고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에 기여할 수 있는 치매안심하우스를 개소하게 돼 기쁘다.”며, “100세 시대, 효도하는 마음을 담아 세심한 관리로 어르신 복지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문 의 처 : 서초구청 건강관리과 마음건강팀 (02-2155-8367)
- 자료제공 : 서초구청 소통담당관 언론팀 (02-2155-6242)

 

silverinews 편집부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