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실버아이TV, 천수(天壽)밥상 - 미각의 귀환 방영

기사승인 2020.12.08  15:09:13

공유
default_news_ad2

- - 잘 먹어야 건강하다, 식욕감퇴 원인 과학적 분석 통한 조명

- 패스트푸드시대 먹거리에 대한 인식 제고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기금지원으로 제작
 
 
실버아이TV(대표 : 이재원)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의식주(衣食住) 중 ‘식(食)-미각(味覺)’, 특히 입맛 잃은 노인들의 미각을 찾고 건강하게 잘 먹는 법을 조명한 “천수(천수)밥상-미각의 귀환”을 제작, 방영한다.
 
TV를 틀면 다양한 채널에서 ‘먹방’ 및 건강관련 프로그램이 이 대세인 요즘, 미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요리들이 소개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 영향으로 먹거리 홍수시대에 영양 불균형으로 비만자들이 속출하고 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미각을 잃어가고 있는 노인층을 대상으로 균형 있는 식단과 건강관리에 대한 방송은 소홀해지고 있어 다양한 정보를 얻기 힘든 노인 중 3명중 1명은 영양 불균형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 많은 채널들이 맛과 식욕을 자극하는 프로그램 제작에 관심을 갖고는 있지만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미각에 대해 심도 있게 방송한 프로그램은 찾아보기 힘들다.
 
노인전문 채널 실버아이TV는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급격히 진행됨에 따라 노인층이 건강하게 즐거운 삶을 살아가기 위한 특집프로그램으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제작지원을 받아 “천수(천수)밥상-미각의 귀환”을 기획하게 됐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노인층의 건강에 대한 연구가 심도 있게 진행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나이를 먹으면 미각이 둔화돼 식욕부진을 겪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기능저하는 타액 분비의 감소와 함께 음식물 섭취에 가장 큰 영향을 주게 되며, 후각 기능의 퇴화가 음식의 냄새를 잘 맡지 못하게 하여 먹는 즐거움을 잘 느낄 수 없게 만들어 미각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이는 체력 저하를 넘어 간, 폐 등 장기에 영향을 주어 건강의 적신호가 켜지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말한다.
 
노년학과 과학기술의 합성어인 ‘제론테크놀로지(geron+technology)’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지듯, 노인의 일상생활 기능을 보완해주는 기술과 환경디자인을 기반으로 고령친화사업이 전 세계적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맛을 강화하여 식욕 감퇴를 개선하고, 미각을 되살려주는 고령 친화식품은 전 세계 인구의 약 15%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블루오션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면서 최근에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분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나노 및 바이오 기술 등을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으로, 노인들의 건강은 물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반영되고 있다.
 
실버아이TV 이재원 대표는 “때론 병을 부르기도 하고, 몸을 살리기도 하는 미각의 숨겨진 비밀을 통해 입맛을 잃어가는 노인들의 식욕을 개선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 프랑스의 전문가와 기관 인터뷰를 통해 제작된 이 프로그램은 한국의 실버층이 미각을 찾아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삶의 질이 개선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silverinews 신호철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