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서울 중랑구, '인공지능 스피커'로 독거어르신 생명 구한다

기사승인 2021.07.16  09:58:57

공유
default_news_ad2

- - 지역 복지관과 만65세 이상 독거어르신 50명 자택에 인공지능 스피커 설치

- 실시간 움직임 감지하는 IoT기기도 설치해 실시간 안전 모니터링도 실시
 
“아리아, 살려줘!” 중화동에 혼자 거주하고 있는 장 모 어르신(64)은 지난 9일 저녁 갑자기 소화가 안되고 배에 극심한 통증을 느꼈다. 그때 인공지능(AI) 스피커로 음성명령어를 외쳐 119를 호출했고, 출동한 119 구조대원 덕에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돼 위기상황을 넘길 수 있었다.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 돌봄이 어려운 상황에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인공지능 스피커와 사물인터넷(IoT)기기를 도입해 어르신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구는 올해 4월 구립신내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지역 내 만 65세 이상 우울 고위험군 독거어르신 50명을 선발해 자택에 인공지능 스피커를 설치했다. 가정 내 설치된 인공지능 스피커는 24시간 SOS기능뿐만 아니라 음악감상, 약 복용 알림설정, 두뇌운동 등 다양한 콘텐츠가 탑재돼 있어 어르신 안전뿐만 아니라 정서도 함께 돌볼 수 있다.
 
또한 사물인터넷(IoT)기기를 통해 실시간 안전도 확인한다. IoT기기는 8시간 이상 움직임이 없으면 위급상황으로 인식, 전담 생활지원사에게 즉시 알림을 전송해 전화나 가정 방문으로 안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구는 지역 독거어르신 가정 내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는 IoT기기를 올해 519가구에 설치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장 모 어르신의 사례처럼 인공지능 스피커가 간단한 음성명령을 통해 위험에 처한 독거어르신들을 지켜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어르신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silverinews 허주희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