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커뮤니티케어, “병원완결형에서 지역완결형으로”

기사승인 2019.08.27  15:35:04

공유
default_news_ad2

- - 일본 사례 고려해 ‘재택의료/서비스’ 강화해야

커뮤니티케어, “병원완결형에서 지역완결형으로”
- 일본 사례 고려해 ‘재택의료/서비스’ 강화해야
 
(사진 1) 김수홍 희연병원 상임이사가 발표하고 있다
 
 노인환자 돌봄에 있어서 살고 있는 익숙한 지역사회에서 인권과 의료가 보장되고, 내 집처럼 편안한 생활공간에서 재활부터 삶의 마지막까지 함께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선진사례를 연구, 소개한 국내 요양병원 인사의 발표가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22일 대한병원협회가 개최한 『K-Hospital Fair 2019』에서 김수홍 상임이사(희연병원, 사진 1)는 ‘건강을 생각하는 커뮤니티케어와 멘탈클리닉’을 주제로 한 ‘Hospital Healthcare 디자인 포럼’에 참석해 ‘일본의 지역포괄케어 시스템’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 이사는 본 발표에 앞서 자신의 요양병원이 선포해 실천 중인 아래의 7가지 기능을 먼저 설명했다.
 
△ 신체구속 제로 (신체구속 없는 한국 선언)
△ 욕창발생 제로 (OPWT)
△ 재활 (365일 재활, 주택개보수)
△ 인지 (부정어투 금지, 스노젤렌실)
△ 투석 (편안한 투석 케어)
△ 호스피스 (삶의 마지막 여행)
△ 의료, 복지 복합체 (의료, 복지 연속성)
 
김 이사는 우리나라에 앞서서 고령화를 겪고 있는 일본의 사례를 통해 한국의 노인의료 미래는 재택의료 서비스를 강화한 ‘병원완결형에서 지역완결형’ 커뮤니티케어가 돼야한다고 강조하며, 상기 7가지 기능이 그러한 지역완결형 지역통합돌봄서비스를 보조 · 지원하는 실천방안으로 작동할 가능성을 타진했다.
 
일본의 급속한 고령화 문제
 
김 이사는 2025년 일본은 인구의 12%가 전기고령자(65세 이상), 18%가 후기고령자(75세 이상)로 요개호자(要介護者; 돌봄이 필요한 노인)가 증가하고, 인지증 환자의 증가와 노부부 세대 · 1인 가구의 증가(전 가구의 25%)로 인해 의료 및 개호(돌봄) 인력 부족이 심각한 문제라고 분석했다.
 
또한 고령자 1명을 부양하는 현역 세대 비율은, 2010년 청장년 3명 당 1명꼴에서 2060년에는 청장년 1.3명 당 1명으로 예상되고 있어 의료비용의 부담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미지) ‘고령자 1인을 떠받치는 현역세대 수의 추이와 장래 추계’ (일본) 일본의 경우 2010년 부양 노인은 청장년 3명 당 1명꼴, 2060년에는 1:1로 예상된다
 
일본의 지역포괄케어 시스템 도입
 
그는 일본의 이러한 급속한 고령화 사회에서 ‘주거 · 의료 · 개호 · 예방 · 생활지원이 일체적으로 제공되는 지역포괄케어 시스템’이 △자조(自助) △호조(互助) △공조(共助) △공조(公助)를 바탕으로 실현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이사는 “일본의 지역포괄케어 시스템은 중도 요개호(중증질환) 상태가 되더라도 정든 지역에서 안심하고 자기 자신다운 생활을 인생 마지막까지 이어나가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어떻게 하면 외상/욕창을 예방할까?”
 
그는 일본의 대표적인 지역포괄케어 시스템으로 ‘공립 미츠기 종합병원’의 사례를 소개했다. 1966년 부임한 야마구치 노보루 원장이 ‘어떻게 하면 외상/욕창을 예방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면서 “보건, 의료, 요양, 복지 단독으로는 외상/욕창 등 노인 돌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는 것이다. 그 결과 “다(多)직종 협동을 통해 질병이 아닌, 인간을 돌보는 방문의료 활성화를 강조한 ‘공립미츠기종합병원 시스템’이 탄생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 2) 일본 지역포괄케어의 산실인 공립 미츠기 병원
 
일본 지역포괄케어의 근원이라고도 할 수 있는 ‘미츠기병원’은 지역인구 6600명의 작은 마을에 240병상 · 22개 진료과의 규모로, 외래 진료만으로는 부족한 환자에게 배달 의료 즉, 방문진료 · 방문간호를 개시했고, 재택지원 강화를 위해 개호관련시설을 병설해 지금의 의료 · 복지 · 보건의 복합체 시스템을 만든 곳이라며 그간의 과정을 소개했다.
김 이사는 이러한 사례를 통해 급성기 치료가 끝나고 안정된 환자를 대상으로 재택이나 개호시설로의 복귀지원을 위한 의료와 서비스를 지원을 하는 병동으로 ‘지역포괄케어병동’의 역할을 설명하고, “의료비와 인력을 절감할 수 있는 지역포괄케어병동의 창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럼, 한국은...? 한국의료, 앞으로의 10년
 
우리나라는 2030년 베이비붐 세대가 후기고령자(75세 이상)로 진입하며, 의료비는 2015년 133.2조원에서 2020년에는 227.5조원, 2030년 527.5조원, 2040년 952.3조원, 2050년 1,457조원, 2060년 2,038조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김 이사는 “일본과 마찬가지로 한국의 미래도 의료비 억제 정책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김 이사는 이러한 고령자 환자의 증가로 “한정된 병상으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불가능”하다며 “지역에서 각종 서비스를 받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병원은 치료하는 것만이 아닌, 병을 치료하며 생활을 지원하는 병원으로, 패러다임이 ‘병원완결형에서 지역완결형으로’ 변화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병상 상한제 도입 △입원기간 단축 △탈시설화를 지향하고, 이는 결과적으로 “의료비와 인재 절감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정리했다.
 
또한 재활 강화를 위해 의사/간호사/치료사/치위생사/개호직/치료사/사회복지사/영양사/약사/방사선사/임상병리사/케어매니저/사무직 등 “다(多)직종 전문직의 팀어프로치로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재택의료/서비스 강화를 위해서는 왕진(방문) 뿐만 아니라 온라인 진료까지도 강화돼야 할 것과, 한편으로 해외인재 유입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미처 대비하지 못한 일본은 현재 대혼란 상태”라며, “빠르면 빠를수록 혼란은 적어진다”고 거듭 지적했다.
 
한편 그는 우리의 2030년을 향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커뮤니티케어 시범사업이 무엇을 꿈꾸고 있는지, 명확한 목표 · 계획의 존재 필요성을 아쉬워했다. 아울러 “어떠한 장애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 사람답게, 지역에서 지원받으며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해야한다”며, “앞으로의 10년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는 의견을 표했다.
 
 

silverinews 홍영미 전문기자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