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국민건강보험공단, 요양병원 「감염관리 시스템 구축」 운영

기사승인 2020.04.03  17:30:36

공유
default_news_ad2

- - 요양병원의 코로나19 선제적 대응체계 마련 -

국민건강보험공단, 요양병원 「감염관리 시스템 구축」 운영
- 요양병원의 코로나19 선제적 대응체계 마련 -
- 요양병원 1,434개소, 종사자 116,518명, 간병인 39,399명 등록 -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오늘 코로나19 감염 확산방지를 위해 요양병원이 준수사항을 전산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감염관리 시스템‘을 국민건강보험공단 요양기관정보마당(https://medicare.nhis.or.kr/portal/index.do)에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지자체, 정부, 건보공단 등이 각각 요양병원 종사자 · 간병인 등의 유증상 여부 및 업무배제 여부 등을 현장방문 또는 유선 등으로 점검해, 감염 및 중복점검 등의 문제가 있었다.
 
보건복지부 및 건보공단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요양병원이 체계적으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기존에 공단에서 운영하던 ‘요양기관 정보마당’에 ‘감염관리 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하고 지난 3월 27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것이다. 이에 따라 요양병원은 매일 동 시스템에 ▲병문안(면회)제한 여부, ▲종사자(간병인)의 해외여행 이력관리, ▲발열 등 코로나19 의심증이 있는 종사자(간병인)의 명단 및 그 업무배제 여부 등을 입력하게 된다.
 
이러한 점검을 위해 요양병원의 모든 종사자와 간병인 명단을 시스템에 등록하고 있으며, 그 결과 그 동안 관리 사각지대에 있던 간병인도 요양병원 감염관리 체계에 포함되게 됐다.
 
건보공단은 요양병원들이 동 시스템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및 Q&A 배포, 사용자 매뉴얼 동영상을 제작해 요양기관정보마당 게시판에 게시하였으며, 지난 3월 27일 현재 동 시스템에는 전국에서 운영 중인 전체 요양병원 1,434개, 종사자 116,518명, 간병인 39,399명이 등록됐고, 신규 종사자 · 간병인 등도 추가로 등록해 관리할 예정이다.
 
건보공단 강청희 급여상임이사는 “요양병원 감염관리 시스템 운영으로 ▲지자체는 동 시스템 정보를 공유받아 별도 점검 부담이 경감되고, 유증상자 발생 요양병원 등에 대한 집중관리가 가능하게 됐으며, ▲요양병원도 지자체, 정부, 공단 등의 중복점검 부담이 완화되고, 시스템을 통한 자체점검이 활성화되어 코로나19 등 감염예방 관리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silverinews 신기현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