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요양병원,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 · 지역의료 지키기에 분투

기사승인 2020.03.26  22:06:22

공유
default_news_ad2

- - 대부분 고령자 · 기저질환 환자.. 초긴장 속 감염병 차단 위해 전력 -

요양병원,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 · 지역의료 지키기에 분투
- 대부분 고령자 · 기저질환 환자.. 초긴장 속 감염병 차단 위해 전력 -
- 진단검사비 지원 대상에 확진환자 발생 요양병원 환자 · 종사자 포함 건의 -
- 요양병원, 환자가족에게 수시로 환자상태 전달 등 정서적 안정에도 힘써 -
 
 
26일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전세계 사망자가 수가 2만1152명에 육박했고 누적감염자도 46만6천836명으로 집계돼 확산세 지속으로 세계적 대유행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다.
 
WHO(세계보건기구)는 코로나19의 계속적 대유행에 공격적인 방어를 더욱 강조하고 나섰고, 우리 정부도 아직 안심할 상황이 아니라는 판단으로 오는 4월 5일까지 15일간(코로나19의 잠복기 14일) 집중적인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강조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우리나라는 대구 ·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잇따라 발생한 요양병원의 집단감염 사례로 긴장을 풀지 못하고 있다. 지난 18일 기준 대한노인병학회의 조사 결과, 코로나19로 사망한 사람 중 90%가 60세 이상의 고령자이며 대부분이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로 밝혀진 바 있다.
 
따라서 대부분 어르신들이 입원해 있는 요양병원은 집단감염으로 인한 2차 전파와 집단유입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한동안 주춤하는 듯 했던 코로나가 다수의 고령자와 기저질환자가 있는 의료기관에서 집단 발생하는 등 의료기관과 요양시설의 적극적 대응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늘어나고 있는 요양병원에 대한 관리 강화를 위해, △방역관리자 지정 △외부인 출입제한 △종사자(간병인)에 대해 매일 발열 등 증상 여부 확인 및 기록 △유증상자 즉각 업무 배제 △종사자 마스크 착용 등의 행정명령을 위반해 집단감염을 초래한 경우 손실보상, 재정적 지원을 제한하고, 추가 방역 조치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지난 24일 중앙사고수습본부(손영래 홍보관리반장)는 브리핑을 통해 “다수 요양병원은 해당한다고 보지 않는다”며,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요양병원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와 관련해 “명백한 위법사실이 있을 때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김덕진 회장 (한국만성기의료협회)
정부의 관리 강화 방침에 대해, 김덕진 회장(한국만성기의료협회)은 “요양병원과 요양원 환자들은 고령에 기저질환을 동반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서비스 특성상 밀착 접촉에 따른 집단감염 우려가 높을 수밖에 없는 특성 때문에 요양병원 종사자들은 출근 때마다 개인별 질문서 제출 등 사생활 침해까지 감수하며 상호 협조와 협력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아울러 그는 “그렇게 하는 것이 국가와 국민을 위하는 것이라 여기며, 매일 초긴장 속에 감염병 차단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런 (정부의 관리 강화) 조치가 강행될 경우 향후 불이익을 피하기 위한 각종 편법들이 동원될 가능성도 있어 이는 더 큰 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강한 우려를 표했다.
 
이런 상황 속에 전국의 주요 지역사회 요양병원들은 코로나19 사태에 선제적 조치로 적극 대응하는 모습이 목격되고 있다.
 
경남 창원시 희연병원(병원장 김양수)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외래진료 · 신규입원 잠정 중단과 자원봉사 일시중단 등 다양한 조치로 감염차단에 앞장섰으며 현재까지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단 1건도 없다고 밝혔다.
 
희연병원은 지난 2월 지역사회에 첫 확진자 발생 직후, 방문객 출입을 ‘자제’에서 ‘제한’으로 격상하고 외래진료 및 신규 입원을 잠정 중단해 외부 유입을 전면 차단시키는 등 선제적인 조치를 취했다.
 
또한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명지병원의 자문을 받아 발열체크 및 요일별 체온확인 스티커 부착 시스템을 도입, 직원 및 보호자 등 불가피하게 유입되는 인원에 대한 관리도 강화했다.
 
 
요일별 체온확인 스티커 (출처: 희연병원)
 
뿐만 아니라 환경 관리를 위해 1일 3회 방역과, 감염예방을 위해 한 방향으로 실시하는 비대면 식사로 내부에서 생길 수 있는 전염 가능성을 최대한 낮췄다. 아울러 직원들에게도 최대한 외부 모임 및 집결시설 방문을 자제하는 자체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을 독려하고, 코로나19 관련 설문조사를 매일 실시하고 있다.
 
 
원내 방역 및 한 방향으로 실시하는 비대면 식사 모습 (출처: 희연병원)
 
김양수 병원장은 “지역사회는 물론 전국의 모든 의료기관에서도 지침에 따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매년 1,400여명이 방문하던 정기견학도 코로나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연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김 병원장은 “코로나 사태가 빠르게 종식되길 바라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도 대비해야한다”며, “만약 코로나 환자가 급증할 경우에는 지역의 의료기관으로서 지역의료를 지키기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입원환자 · 병원 직원에 대한 코로나19 진단검사비 전액을 자체 의료기관이 부담해 실시한 경우도 있다.
 
울산 이손요양병원(원장 손덕현)은 병원 직원이 코로나19 확진자로 판정나자, 입원환자들과 병원직원 등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했다. 다행히 진단검사를 받은 전원이 음성으로 나왔지만 초동 대응한 전수검사에 수천만 원의 검사비용을 자체 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확진환자의 증상발생 기간 중 접촉한 후 14일 안에 발열(37.5℃ 이상)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 ‘의사(擬似)환자’와, 의사의 소견에 따라 원인미상폐렴 등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자 또는 중국, 홍콩, 마카오 등 코로나19 지역 전파가 있는 국가를 방문하거나 국내 집단발생과 역학적 연관성이 있으면서 14일 이내에 발열이나 호흡기증상이 있는 ‘조사 대상 유증상자’에 한해 진단검사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면 코로나19 진단검사비 전액을 의료기관이 부담해야 한다.
 
 
손덕현 회장이 정부의 요양병원 방역관리대책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 대한요양병원협회)
 
손 원장은 “코로나19에 노출된 고령 환자들은 치사율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확진환자가 발생한 요양병원의 환자, 종사자 전원에 대한 신속한 진단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의사환자, 조사 대상 유증상자처럼 정부가 검사비를 지원해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로부터 입원환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자발적인 ‘예방적 코호트 격리(감염 질환 등을 막기 위해 감염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조치)’라는 쉽지 않은 결단을 내린 사례도 있었다.
 
보건당국이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청도 대남병원 등에 대해 코호트 격리조치를 취하고 있을 때, 이천의 양지요양병원(이사장 이용래)은 확진자가 나오지 않아 코호트 격리 대상이 아니었으나 경기도에서 감염자가 속출하자 감염을 사전차단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예방적 코호트 격리를 실시했다.
 
양지요양병원은 “병원 종사자들이 아무리 조심하더라도 출퇴근을 하거나 외부인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감염에 취약한 고령 환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최선책은 코호트 격리를 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코호트 격리로 14일간 병원에서 지낼 짐을 끌고 발열검사 받고 있는 양지요양병원 직원들(출처: 대한요양병원협회)
 
양지요양병원 임직원들은 이 같은 이사장의 취지에 공감해 코호트 격리를 받아들였고, 지난 5일부터 18일까지 병원 안에서 숙식을 해결하면서 외부와 격리된 불편한 생활을 감수했다.
 
이용래 이사장은 “코호트 격리를 하면 손실이 크게 발생하지만 환자들을 위해 우리 모두가 올바른 결정을 한 것을 위안으로 삼고 싶다”며 오히려 기꺼이 참여해 준 임직원들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경기 북부에 위치한 S요양병원의 경우, 환자와 가족들 간의 소통에 힘을 기울여 환자의 정서적 안정을 도왔다. 수시로 환자 상태를 보호자에게 전하는 것은 물론, 환자와 가족들 간의 전화 연락을 적극 지원해 서로의 안부를 확인시켜 고립감으로 불안해지지 않도록 배려했다.
 
이 요양병원은 지난 2월 국가 감염병 위기경보수준이 ‘경계’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입원환자 면회를 전면 통제했고, 전직원의 감염 여부 검사를 선제적으로 실시했다. 이후 가족들로부터의 외부 음식물 반입 등을 철저히 금지하는 대신 평소보다 면역력을 높이는 식단에 힘써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겨 왔다.
 
병원 관계자는 “지역사회 감염으로부터 그 무엇보다도 환자와 병원을 사수하는 것이 우선이며 그것이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며 병원 방침에 협조해준 환자와 보호자를 비롯한 환자 가족에게 고마움을 돌렸다.
 
아울러, 환자가족들도 코로나19의 외부 진입을 차단하기 위한 요양병원들의 이러한 조치에 적극 협조하는 모습이다. 일부 요양병원에는 환자 가족이 사비를 들여 KF94 마스크를 기부하는 등 극복에 함께 동참하는 손길도 이어졌다.
 

 

silverinews 홍영미 전문기자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