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국노년학회 칼럼] 코로나 시대 노인의 디지털 격차

기사승인 2020.07.17  14:35:20

공유
default_news_ad2
[한국노년학회 칼럼] 코로나 시대 노인의 디지털 격차
 
김영선 (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노인학과 부교수)
 
김영선(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노인학과 부교수)

코로나19(COVID-19)가 확산되면서 생활 속 거리 두기 운동과 함께 교육, 생활, 보건 등 생활 전반에서 코로나19 대응·관리에 디지털 기술을 폭넓게 활용하고 있다. 온라인쇼핑,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과 같은 디지털 기술 기반 비대면 생활은 코로나19 억제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집단감염에 대한 우려로 노인복지시설들의 휴관이 지속하면서, 디지털 기술사용이 미숙한 노인들은 집 밖을 나가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는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노인 돌봄을 집에서 해결해야 하기에 가족들의 부양 부담도 증가하고 있다.

 
첫째, 코로나19로 인해 최신 디지털 기술 개발이 이뤄지고 있으나 노인들의 디지털 소외와 격차는 더 심각하다. 코로나19 확진자 이동 경로, 지역별 확진자 발생 비율 등의 코로나19 정보제공부터 마스크 재고 약국 알림과 같은 일상생활 애플리케이션까지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 개발되었다. 젊은 사람들은 이러한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손쉽게 마스크를 구매하거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마스크 재고를 파악하고, 코로나19 정보를 공유하여 코로나 감염대비를 할 수 있다. 하지만, 디지털 기술활용이 미숙한 노인들은 직접 약국을 돌아다니며 마스크 품절 표시가 붙지 않은 약국을 찾아다니거나, 감염에 대한 우려로 바깥 외출을 자제하여 식료품 및 생활용품 구매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이 능숙한 노인일지라도, 코로나19와 관련한 최신 기술이 계속 개발되고 사용법이 계속 변화하고 있어서 최신 기술에 대한 사용법은 쉽게 알기 어렵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일부 노인복지관이나 치매 안심 센터 등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교육을 실시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 기관에서 대면 프로그램을 시행하지 않게 되면서 최신 기술을 배울 기회가 없어지게 되었다. 즉, 디지털 기술 교육이 가장 필요한 시기에 노인들과 젊은 사람들 간 디지털 격차는 더 커지고 있다.
 
둘째, 집단감염의 우려로 인해 노인복지서비스의 공백이 우려되고 있다. 최근 대형병원과 요양시설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가 지속해서 발생하면서 노인 돌봄 서비스 및 노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은 대면프로그램을 중단하였다. 대면프로그램의 중단은 코로나19 취약계층의 집단감염을 억제하는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가족들의 부양 부담 증가와 서비스 공백의 문제 등이 우려된다. 가족들의 경우 노인 돌봄을 전적으로 담당하게 되면서 경제활동을 포함한 기존의 생활을 일부 포기하는 상황이 나타났고, 가중되는 부양 부담으로 돌봄 스트레스와 피로도가 심화되었다. 노인들 또한 노인복지시설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면서 신체적·정신적 건강의 위험에 노출되었다. 실제 한 재가시설에서 코로나 전후 노인들의 근력 수준을 비교한 적이 있는데 코로나 이후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집에만 머무르면서 근력 중 특히 하지 근력이 상당히 감소한 것을 발견하였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운동 재활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신체적·기능적으로 허약한 상태인 노쇠를 예방하거나 일정 수준의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노인복지·돌봄 서비스 부재는 노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코로나 펜대믹(Corona Pandemic) 일명 세계대유행이 지난 3월 세계보건기구에 의해 선포된 가운데,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는 새로운 변화가 발생할 것이며 이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인의 사회적 소외를 감소시키고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까?
 
첫째, 노인을 위한 다양한 기술 개발과 기술사용 교육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한국 노인들은 스마트폰 사용이 자유로운 베이비붐 세대부터 일상생활기기가 필요한 노인세대까지 다양한 특성이 있다. 특히 노인 대부분은 사용하기 어렵지 않으면서 실제 생활에서 도움을 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하기에, 로봇과 같은 첨단 기술부터 보청기와 같은 일상생활기기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일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서도 노인을 대상으로 한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디지털기기의 경우 시력이 떨어지고 감각이 둔해지는 신체적 노화를 겪는 노인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큰 화면과 직관적인 메뉴 구성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들을 잘, 그리고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병행해야 한다. 노인들의 경우 기술을 스스로 사용할 때 보다는, 기술사용과 함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을 때 기술을 통한 효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즉,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었을 때 기술에 대한 궁금증이 있을 때마다 물어볼 수 있고, 새로운 기술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과 서비스가 있다면, 노인들의 디지털 격차 문제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기존 노인을 대상으로 벌였던 디지털 교육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에만 한정되었다면, 이제는 스피커, 로봇 등의 첨단기술부터 보행기, 보청기 등의 단순한 일상생활기기까지 다양한 기술에 대한 디지털 교육이 시행해야 한다.
 
둘째, 노인복지서비스 공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돌봄 종사 인력의 부족 문제를 위해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노인 돌봄 분야의 시장은 급격하게 커지고 있지만, 돌봄 시장에서 일할 수 있는 돌봄 종사 인력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일본은 이미 부족한 돌봄 종사 인력을 보완하기 위해 돌봄 기술(Care Technology)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한국 또한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연구팀에 의해 수행된 2019년 조사에 따르면 대다수의 돌봄 종사 인력들이 돌봄 기술 도입에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돌봄 기술은 돌봄 종사 인력의 업무부담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기술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침대에서 휠체어로 이동하는 이승 기술(Transfer Technology)은, 노인의 이동 또는 부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기술 또한 돌봄 종사 인력의 업무부담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돌봄 종사 인력은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수행한 내용을 돌봄 기록지에 작성해야 하는데 서비스 제공과 돌봄 기록지 작성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는 어렵다.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 ICT 기반 돌봄 서비스 기록 프로그램을 통해 표준화된 기록지 작성을 돕고 음성인식 기기를 통해 손쉬운 작성을 도울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전통적인 국가경쟁력은 다시 평가받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과거에는 선진국(advanced country)과 개발도상국(advancing country)도 분류되었다면 이제는 기존의 틀로 설명할 수 없는 국가의 능력에 주목하여 선도국(leading country)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국가를 평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고령화와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디지털 기술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대응을 발 빠르게 준비한다면, 노인기술-서비스 분야에서의 한국은 새로운 선도국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김영선
 
  <주요 약력>
   (현)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부교수/고령친화융합연구센터 센터장
   (현) 저출산 고령사회특별위원회 미래기획분과 정책운영위원
   (현)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
   (현) 보건복지부-과학기술부 기획위원
   (현)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정책심의위원회 기획위원
   (현) 미래기획분과위원회 민간위원
   (현) 중앙치매 센터 전문위원
   최종학력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2013)
 
   [수상] 보건복지부 주관 고령 친화 산업 유공자포상 (2019)
   [저서] 노인 보건학 (2018, 계축문화사)
 
 
 

silverinews 김영선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