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서울시, 어르신 교통카드 부정 사용 단속 강화한다

기사승인 2018.08.29  11:30:04

공유
default_news_ad2

- - 갈수록 증가하는 부정 사용을 막기 위해 이용자 인식개선 및 시스템 강화

 
서울시, 어르신 교통카드 부정 사용 단속 강화한다
- 갈수록 증가하는 부정 사용을 막기 위해 이용자 인식개선 및 시스템 강화
 
 서울시가 65세 이상 어르신 등이 무임으로 지하철을 탈 수 있는 우대용 교통카드의 부정 사용을 막고자 단속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단위 : 건, 백만원 / ‘17년 기준)
[▲부정승차 단속 현황]
 
최근 서울시가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 사용 건수를 확인한 결과 ‘12년 6,160건에서 ’17년 20,030건으로 급증했으며 부정승차 유형의 절반에 가까운 44.4%를 차지했다. 이로 인한 ‘17년 한 해 손실액은 무려 8억 7천만 원에 달해 서울시는 단속강화와 함께 이용자 인식개선은 물론 부정승차 방지를 위한 시스템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가장 먼저 우대용 교통카드의 부정승차건 중 다수가 카드를 지인에게 빌려주어 사용하게 하는 것으로 보고, 경각심 제고 차원에서 카드발급 대상자 전원에게 안내문을 발송하고 이용 유의사항을 고지할 예정이며, 9월부터 부정승차 특별단속반을 꾸려 전 역사를 대상으로 불시단속에 나선다. 만일 우대용 교통카드를 타인에게 대여・양도할 경우 본인은 1년간 우대 교통카드 사용 및 재발급이 제한되며 부정승차자 역시 승차 구간 여객운임의 30배를 추징할 수 있다.
 
 
 
또한 부정 승차를 원천차단하기 위한 시스템 개선도 병행한다. 게이트 통과 시 부정승차 여부 식별이 용이하도록 이용자 유형별 LED 색깔을 달리해 부정승차 패턴과 유사한 무임카드 이용 정보가 단말기 관리시스템에 읽히면 자동알림이 떠 역무원이 현장에서 육안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사망자 카드를 자녀, 친척 등이 부정사용하는 경우도 ’12년부터 5년간 77,490건으로 그 총액이 97,327,800원에 달하는 점을 고려해 서울시 우대용 교통카드 데이터베이스와 시도행정 데이터베이스 사망자 정보 연계주기를 1주일에서 1일 단위로 단축 완료했다.
 
또 본인 뿐 아니라 지인의 몫까지 대신 찍어주는 부정승차를 막기 위해 동일한 역에서 1시간 이내 반복적으로 사용시 4회째부터 카드인식을 자동차단한다. 단, 역무원의 확인을 거친 이용객은 추가 승하차가 가능하다. 지난 5월 한 달 간 무임교통카드 거래내역에 기초해 볼 때 이렇게 60분 이내 동일역 승하차를 3회로 제한할 경우 월 1,500건 가량의 비정상 태그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부정사용으로 인한 손실이 지하철 안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한 투자까지 영향을 미치면 지하철을 이용하는 800만 이용자가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중대한 문제”라며, “지하철 무임승차제도는 손꼽히는 교통복지 정책 중 하나인데, 이를 악용한 행위로 인해 제도의 취지가 훼손되는 일이 없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애초 교통약자를 위한 긍정적인 의도에서 시작한 우대용 교통카드의 올바른 사용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자와 누리는 자 모두 그 의미가 퇴색되도록 하는 일은 없어야겠다.
 
 
-  자료제공 : 서울시청 대변인 신문팀 (02-2133-6213)
 
 

silverinews 허주희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